#05 Max iOS X에 익숙 해져보자.

2011. 1. 4. 15:00OS/iOS

튜토리얼을 제공을 해야만, 금세 사용자들이 증가 하지 않을까?
MS 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은 한글로 잘 설명이 되어 있었던 편인지.. 기억이 안난다.
튜토리얼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했었다는 것은, 그만큼 내가 그 플랫폼에 적응이 되어 있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맥북을 사고 나서, 어디서 뭐 부터 확인해야 할지.. 사실 막막했다.
움.. 그런데 이곳저곳을 살펴 보니


http://www.apple.com/kr/findouthow/mac/

Apple사에서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있었다. (당근 제공했을것이지만.. 그넘의 영어 울렁증 땜에..
근처도 안가본것이냐!!! 쀍)

또한 기본적으로 기초 강좌가 잘되어 있는 곳이 있으니 그곳에 링크를 걸어 드립니다. 
맥쓰는 사람들 Mac OS X 기초 강좌

저도 거기서 기초 강좌를 후다닥 보고 간단히 제가 자주 사용할것에 대해서만 정리 했습니다.
업데이트 된 날짜도 얼마 안되었더군요..
두군데 모두다 가서 보세요.. 보면 볼수록 도움이 된답니다.

몇가지 정리 했습니다.


1) 익스포제(Expose) : F3 , fn+f9
  음.. 좋은 기능이다.  작업할때 많이 열어놓고 하는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문제는 없지만,  모든 윈도우를 한번에 보여주니
  찾아보기엔 편리하겠네요 ^^
 
2) 스페이스(Spaces) : fn+f8
  음.. 더더욱 좋은 기능이다.  왜.. MS는 이걸 안 넣었을까? 싶다.. ㅎㅎ 서버실에 가서 서버 확인할때,  이 기능을 본적은 있는데..
  좋은데.. 더더욱 감동은 타 윈도우로 드레그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허거덩 ;;
 
3) 스팟라이트(Spotlight) : Control + space
   검색 인것이다. 그래 이것 저것 뭐 필요가 있어, 그냥 검색창이면 다 찾아주면 되는 거잖아

4) 스마트 폴더 : [Command]+[Option]+[N]
  스팟라이트는 또다른 기능, 스마트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있는 스팟라이트에 검색을 하면, 관련 자료가 폴더내에 생성.
  한번 검색한후 스마트 폴더를 만들어 놓으면 관련자료가 계속 자동으로 업뎃

5) 대시보드(Dashboard)
  위젯들이구나~~ 오호홋 윈도우에 있는 위젯은 바탕화면에 있기때문에... 암튼 차이가 있네

6) 응용프로그램 설치,삭제
  설치는   dmg 확장자 배포 -> 바탕화면에 마운트(휴지통으로 드레그시 추출버튼 변경)  -> app 파일 응용프로그램으로 드레그
  삭제는(환경설정 패널 제거) : 폴더 개념의 프로그램 구성방식으로 휴지통에 넣는것만으로 삭제 가능
  설정 파일은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Library/Preferences), 시스템 라이브러리 폴더(/Library/Preferences/) 존재함.

(처음보는 사용되는 확장자네??? )
.app : 응용 프로그램 파일(exe)
.dmg : 디스크 이미지 파일(iso)
.pkg : 설치 파일(시스템 환경설정 등록)


역시 기능이 추가되면..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