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IT 업계의 흐름에 대한 기사를 소개 합니다.

2011. 8. 25. 11:58하루에하나씩/트렌드, 기초 IT 정보

IT 기자 일을 하시고 계시는 광파리 님의 블로그 입니다.

세계 IT업계 헤게모니 쉬프트 : http://blog.hankyung.com/kim215/8930794

지금까지 세계 IT 업계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실수 있는 기사입니다.
오늘 스티브 잡스가 CEO를 그만두기전에 정리해놓은 글이긴 하지만...
최근 들어 세계에서 좀 어깨에 힘이 들어가 있는  IT 업계 사이에는 큰 이슈들이 빵!빵! 터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흐름이 이러하였으니..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소프트 웨어 산업의 중요성, 사용자 경험이 중요성 , 언제든지/어디서든지/누구든지... 쉽게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변한것은 없으나, 이전보다 보다 나아진 점은 좀더 빨라지고, 좀 더 편리해진것 이기에.. 
+ 좀더 세련되어지고 있다는 것!!!를 빼놓을수 가 없죠

100년후에 미래를 미리 상상하고 먼저 선수쳐서 만들어 버리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ㅎㅎㅎ 그냥 생각만 듭니다.. 냐하하핫)

Tablet Design Before & After the iPad



뭐.. 아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은 안되겠지만.. 네네...
마지막으로 제목에 헤게모니 쉬프트 란말이 있는데... 풀어 쓰면 지배 집단이 바뀌고 있다는 뜻이군요..
저도 찾아봤습니다.

1) 헤게모니(Hegemony) 가 모니??

출처는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찾아봤습니다.
군(軍)에서 장수의 지위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hēgemonia에서 유래된 말이고,
가장 통상적인 의미에서 한 집단·국가·문화가 다른 집단·국가·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이르는 말.
19세기 이래 한 나라가 다른 국가에 대해서 우월한 지도적인 위치나 패권을 갖는 것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사상은 마르크스나 엥겔스의 사상에 기초하여 레닌에 의해서 발전되었다.
그람시는 레닌이 당이나 프롤레타리아트의 지도적 역할을 대중의 의식변혁에 두었던 점을 발전시켜 독자적인 헤게모니론을 전개하였다.
그에 의하면 지배계급은 단지 정치ㆍ경제적인 지배권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계급이 갖고 있는 도덕, 정치, 문화 등에 관한 가치관과
자연이나 사회에 대한 사고방식을 피지배계급으로 하여금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그 지배에 대한 헤게모니를 확립하는 것이므로,
혁명도 단지 정치ㆍ경제적인 권력의 탈취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미에서 지배계급의 지배권에 대신할 새로운 헤게모니의 확립을 필요로 한다.
이 점에서 그람시는 지식인의 역할을 중시하였다.

2) 쉬프트(shift)
(장소를) 옮기다, 이동하다, 바뀌다, 달라지다, 잽싸게 움직이다..

감사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