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안드로이드 게임 개요

2013. 7. 3. 18:56게임 개발/Android Game

 

 

 

 

1.    안드로이드 게임 개요

A.     게임의 어원 과 기원, 정의 , 장르

                i.         어원
흥겨웁게 뛰다 라는 의미를 지난 유러피안 계통의 ghem 에서 파생
오락,유희,즐거움,재미

               ii.         정의
유희의 목적으로 하는 행위 그 자체
기술 능력을 겨루는 것으로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

              iii.         컴퓨터 게임
기억능력이 있는 실리콘 칩 컴퓨터 회로에 의해 작동되는 모든 놀이의 총칭(브리태니커 세계백과 사전)

              iv.         그래픽, 사운드 , 스토리 등이 컴퓨터 안에서 조합된 하나의 결과물로 이것과 상호작용 함으로써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든 소프트웨어

 

 

B.     게임의 분류

 

                i.         일반적인 장르에 대한 구분

1.     Simulation

A.     현실을 모사하여 가상으로 만들어 낸 게임들

B.     전략 , 육성 , 경영 , 경주 시뮬레이션 게임
ex)
삼국지, , 심시티, 프린세스 메이커 등

2.     RPG(Role Playing Game)

A.     게임에 참가하는 자가 게임에서 주어진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고 맡겨진 임무를 완수하는 형태
ex)
창세기전, 파이널 판타지, 파랜드 택틱스

3.     Adventure

A.     일정한 지역을 돌아다니며 모험을 하는 게임

B.     시나리오 중심적인 게임
ex)
원숭이 섬의 비밀, 롱기스트저니

4.     Acade

A.     과거에 게임장에서 있었던 게임이나 단순한 게임들

B.     슈팅, 액션, 보드, 퍼즐

C.     소비자들의 이해를 위한 용도로 사용

D.     장르에 따라 게임을 구분하는 것은 무의미

 

               ii.         하드웨어 플랫폼에 따른 분류

1.     아케이드 게임

A.     하나의 게임만을 목적으로 특수 제작된 하드웨어 플랫폼을 가지는 게임들

B.     게임장의 게임들, 체감형 첨단 게임들

2.     콘솔(비디오) 게임

A.     가정용 전용 게임기

B.     게임 팩등을 이용하여 여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콘솔에서 실행되는 게임들의 총칭

3.     PC 게임

A.     개인용 컴퓨터가 등장한 이래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게임들

B.     PC게임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는 추세

4.     모바일 게임

A.     휴대가 가벼운 게임기에서 돌아가는 게임들

B.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

 

C.     게임에 대한 이해

                i.         모바일 게임

1.     넓은 의미
-
휴대가 가능한 기기에서의 게임
- PSP,Nitendo DS
에서 구동되는 게임

2.     좁은 의미
-
이동통신사의 휴대폰에서 구동되는 게임

3.     국내 모바일 게임의 역사

A.     초창기 이동 통신사 마다의 플랫폼에서 게임 개발
(
하나의 콘텐츠를 결국 3번 개발)

B.     Wipi2.0의 등장으로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에서 개발
(
열악한 개발 환경 및 시장의 한계성, 수익 분배 구조의 불균형)

C.     스마트 폰에서의 게임 개발
(iphone,Android
스마트 폰 등장, Open Market)

 

2.    스마트 폰

A.     스마트폰 플랫폼의 종류

                i.         윈도우 모바일 OS

1.     Ms에서 만든 스마트폰 OS, Palm OS 와 함께 오래된 모바일 OS

2.     컨텐츠를 제공하기에 부족한 성능, 불편한 인터페이스로 사용 유저들에게 외면받았으나, 윈도우 모바일7을 기점으로 유저들의 관심 끌기는 성공?

               ii.         RIM 블랙베리 OS

1.     캐나다의 스마트폰 업체인 RIM 사에서 만든 자체 OS

2.     안정적이며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메일링과 스케쥴링 기능이 돋보임.

3.     범용보다는 기업인들에게 특화되어 있는 OS

4.     특징 : 휴대용 블랙베리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멀티 테스킹, 트랙볼, 트랙패드, 터치 스크린과 같은 특화된 입력장치 모두 사용

              iii.         심비안 OS

1.     심비안 LTd 에서 개발한 모바일 OS 노키아가 인수한 상태로 이클립스 오픈소스로 전환한다고 발표

2.     기존 윈도우 모바일(6.5이전)의 불편한 인터페이스 보완한 가벼운 리눅스 OS

              iv.         애플 iPhone OS

1.     애플이 개발한 Mac OS X 10.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OS

2.     터치 스크린 기반의 아이팟 , 아이폰, 아이패드에 사용되는 OS

3.     장점으로 Max OS X의 코코아, 코어 애니메이션 등의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제공

4.     단점으로 Max OS 에서만 개발할 수 있음.

               v.         Google Android OS

1.     2005년 안드로이드 사를 구글에서 인수 한 후 발표한 OS

2.     무료 공개형 OS OHA에서 공개 표준을 위해 개발하고 있음.

3.     리눅스 커널위에서 동작하며, 다양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컴포넌트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가 포함 되어 있음.

4.     개발자가 접근하기에 친숙한 Java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이 가능

B.     전세계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로 현재 100억 달러에 가까워질 정도로 규모가 커짐
(2011년 기준 자료)

C.     모바일 폰 게임의 강점

                i.         선택형에서 필수품으로

1.     Anybody , AnyTime , Anywhere

               ii.         모바일 환경의 향상

1.     고성능의 스마트폰의 보급 추이가 증대, 모바일 디바이스의 성능 발전이 점차적으로 가속화

2.     통신사 요금제 완화로 무선 인터넷 사용률 증대

D.     안드로이드 게임의 강점

                i.         Open OS , Open device

1.     한 회사가 아닌 여러 회사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 디바이스를 개발

2.     디바이스 하드웨어의 빠른 발전으로 다양한 형태의 게임 및 고 퀄리티 게임 제작이 가능

               ii.         개발 접근성

1.     공식사이트를 통한 풍부한 개발 문서의 제공

2.     PC 게임에 비해 저비용으로 개발이 가능함

3.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자유 시장 형성으로 검사 및 인증에 비용과 시간이 들지 않음.

              iii.         Open Market 등장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손쉽게 배포 가능한 경로

2.     누구나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1인 창업 개발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함

3.     개발자 중심의 수익분배 구조로 개발 수익의 공정한 분배가 가능

              iv.         어플리케이션 게임시장 규모

1.     스마트폰 유저가 증가함에 따라 게임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

               v.         안드로이드 게임 장르 트렌드

1.     다양한 형태의 게임들이 나오는 추세이나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주목

 

E.     소셜 네트워크 게임

                i.         온라인 인맥과 유대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사용자 참여와 관계 맺기를 극대화 시킨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인맥 기반 게임

               ii.         소셜 게임이 주목 받는 이유

1.     사용자 확보를 위한 비용 절감

2.     네트워킹을 통한 확대

3.     짧은 플레이 타임/ 단순한 룰

4.     크로스 플랫폼

5.     다운로드/인스톨 필요 없음

              iii.         소셜 네트워크 게임 시장의 규모 …. 크다!

              iv.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성공 사례 : We Rule!!!

1.     스마트폰 : wifi 3G 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
(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성장세는 더욱 커지고 있음.)

3.    안드로이드 개발 플로우

A.     게임 기획

                i.         컨셉 설정

               ii.         시스템 기획 / 시나리오 기획

B.     기술 개발

                i.         엔진 디자인 -> 엔진 개발 / 개발 Tool à 메인 프로그램 개발

               ii.         그래픽

              iii.         사운드

              iv.         그래픽 / 사운드 데이터 생성

C.     프로그래밍 + 테스트

                i.         디버깅

               ii.         알파 테스트

1.     무료 배포 후 소비자의 의견 수렴

              iii.         베타 테스트

              iv.         개발 완료

1.     유료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