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php 프레임 워크(Code Igniter) 환경설정

2011. 3. 14. 15:50Other languages & Web programming/PHP CodeIgniter

처음 ASP를 시작으로 ASP.NET 을....
그다음에 JSP을 시작으로 EJB , Struts , Sping..
이젠.. PHP 에 CodeIgniter 라니... 헐..

암튼 환경에 잘 적응 하는 인간이기에.. 문제 없다는 점..



우선 CodeIgniter 가 뭔가 ?
아래 링크로 가면.. 아주아주아주 자세히 한글로 설명이 되어 있다. 봐라!
http://codeigniter-kr.org/user_guide/index.html (1.7)

차근차근 보다 보면.. 쉽게 적응 할수 있지 않을까?
이번주는 이걸 공부를 해야 하지 않을까? T.T
내가 설치한것은 2.0 버전이고, 여기 한글 설명은 1.7 버전이지만.. 영어를 잘 못해서 그런건 아니지만;;;큰 차이가 없을 듯 해서..;;; 아하핫 아래 영문 설명서와 비교하면서 읽어야 됨이야.

영문 : http://codeigniter.com/user_guide/toc.html (2.0)

1. 서버 요구 사항 
  - php version 5.1.6 이상
  - DB는 MySQL , MS SQL , Oracle ... 등등등...

더더욱 편리하게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APM 를 설치 하였다.
 * APM : Apach + PHP + Mysql 의 약자 이고, APMSetUP 은 프리웨어 이다.
http://www.apmsetup.com  에 가면 .. 아주 쉽게 해당 파일들을 설치 해준다. 오호홋


[Apache]
 - GPL을 따르는 공개 Web Server이다.
 - 모듈을 사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mod_perl, mod_php 등)
 - httpd

[PHP]
 - HTML 문서에 포함되어 Web Server에서 실행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 Apache 모듈로서 동작한다.
 - 데이터베이스에 연동된 웹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다.

[MySQL]
 - 공개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이다.
 - PHP와의 연동이 용이하고, 각종 공개용 Web Server와의 연결도 간단하다.

위에 설명은 인터넷에서 긁어 옴...
간단히 위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친다.. 나머진 검색해라...

2. 라이센스
  1. 배포시 본 라이센스 동의서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2. 소스코드의 재배포시 위 copyright 표시가 모든 소스코드 파일에 포함되어 있어야합니다.(기존에 있으므로 유지하는 개념)
  3. 바이너리 형태로 재배포시 위 copyright 표시가 문서내에서나 혹은 배포시 함께 포함되는 어떤것 속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4. 파일을 변경할때는 변경내역과 변경한 사람을 반드시 명기해야합니다.
  5. 본 소프트웨어로 부터 만들어진 제품은 반드시 CodeIgniter로 부터 만들어 졌다는것을 문서나 다른 어떤것에 그 사실을 명기해야 합니다.
  6. 본 소프트웨어로 부터 만들어진 제품의 이름에 EllisLab, Inc의 허가없이 "CodeIgniter" 를 포함시켜서는 안됩니다.

3. 명예 Credits

CodeIgniter 는 Rick Ellis (Ellislab, Inc. 의 CEO )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었다고 한다.
본 프레임워크는 ExpressionEngine의 기반코드에서 많은것을 빌려와 여러가지 클래스 라이브러리,헬퍼,하위시스템등을 구성하였으며, 실재상황에서 최상의 성능을 내기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현재는 개발 및 유지보수를 ExpressionEngine 개발팀이 맡고 있습니다.
Ruby on Rails 의 걸출한 업적이 우리에게 PHP 프레임워크를 만들도록 영감을 주었으며, 웹 커뮤니티에게 프레임워크가 일반적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Ruby 땜에.. PHP 프레임워크가 만들어 졌다니;;;)

4. CodeIgniter  설치

CodeIgniter 설치는 다음 4단계를 거칩니다:

  1.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다.
  2. CodeIgniter 를 서버에 업로드한다. 일반적으로 index.php 을 홈페이지 루트에 오도록 해야 한다.
  3. application/config/config.php 파일을 열어 기반url(base URL)을 세팅한다. 암호화나 세션을 사용하려면 암호키(encryption key)를 설정한다.
  4.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다면 application/config/database.php 파일을 열어서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세팅한다.

system 과application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여 보안을 강화할수 있습니다. 만약 변경한다면 반드시 메인 index.php 파일을 열어 맨위에 있는 $system_folder 과 $application_folder 변수를 새로운 이름으로 바꾸어줘야 합니다.

5. 문제 해결

어떤 URL 을 집어넣어도 디폴트 페이지만 나온다면 서버에서 PATH_INFO 변수를 지원하지않은 경우일 가능성이 큽니다. PATH_INFO 변수는 검색엔진에 색인되기 좋은 URLs을 만드는데 필요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application/config/config.php 파일을 열어 URI Protocol 정보를 살펴보세요. 대체할만한 여러세팅을 시도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래도 정상동작하지않는다면 CodeIgniter 가 ? 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이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야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