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ven 이란 : 라이브러리 관리 기술

2013. 8. 28. 16:08OS/개발환경구축

Maven 이란 : 라이브러리 관리 기술

 

자바의 광범위한 Jar 패키지를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자바는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하나의 개발사가 개발을 독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전세계 사용자에 의해서 발전해 온 독특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프레임워크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중복된 기능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들도 부지기수로 많다.

한 프레임워크의 특정기능이 다른 프레임워크를 의존하는 경우가 있다.

자바가 엄청난 확장성을 가진 언어임에는 틀림없지만, 이렇게 우후죽순으로 관리가 되지 않는 점은 항상 큰 문제로 지적되었다.

Maven을 설치하면 따로 인터넷에서 jar 파일을 긁어올 필요도 없고, 메이븐을 통해 원하는 버전을 다운받기만 하면 된다. 게다가 프레임워크가 현재 몇 버전까지 나왔는지 알수 있고, 원한다면 업데이트 또한 가능하다.

 

또 다른 글 !!!

 

POM(Project Management Object)이란 것을 이용하여 빌드에서 부터 시작해서 의존성 관리 및 배포 까지 모든 것을 관리.

지금까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반복적으로 진행해 왔던 작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등장한 도구다.

 

 

또 다른 글!!!

 

Maven은 라이브러리 자동 관리 플러그인이다.

 -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 관리 해주며 복잡한 라이브러리 관리 및 빌드에 개발자의 편의를 돕는다.

 - 전체적인 개발에 대한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해주며 리소스제어, 컴파일, 패키징 배포 등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중앙집중형태 관리 도구 중 하나다...(그외 도구 ant)

- 흔히 웹 프로젝트의 협업, SVN에서 pom.xml 의 설정으로 모든 라이브러리를 관리하며 (등록/삭제) 폴더 구조는 아래와 같다.

 

src/main/java

- 처리 소스(.java , package)

src/main/resource

- 설정 파일 (.xml , .xsd 등)

src/main/webapps

- 보이는 부분 웹(jsp , html 등)

 

 

모르겠다.. 이렇게 말로만 써놓으면.. 직접 써봐야징

 

 

Eclipse 상에서 Maven을 이용해 Tomcat에 원격 배포하기 :  http://stove99.tistory.com/71